안녕하세요.
홈토플을 선택하게 된 이유와 홈토플의 경험을 말해보고자 해요
왜 홈토플을 선택했나요?
첫 토플은 시험장에서 봤는데 제가 생각보다 소심한 사람이었더라구요
남들은 시끄러워서 스피킹할때 방해 된다는데, 저는 반대였습니다..^^..ㅎ
이상하게도 제가 스피킹 답변할 때 되면, 갑자기 주변이 조용해지더라구요
다들 일제히 답변을 마친 타이밍에 제 답변 차례가 된거죠..
>>모두가 나를 주목해<< 이런 느낌이라 정말 미치는 줄 알았어요..
그래서 스피킹 말아먹었습니다..
그래서!! 홈토플을 마음 먹었습니다ㅎㅎ
(홈토플 하니까 훨씬 집중 잘되고 스피킹도 편하게 나오더라구요)
그렇게 홈토플을 등록한 저는, 시험을 앞두고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고 생각했지만..
첫 홈토플에서 30만원을 잃을뻔한 아찔한 경험까지 했읍니다.
다들 아래 글 읽고, 30만원 지키시길 바랍니다!!
홈토플 주의사항?
1. 장비 점검 하루 전에 꼭 하기! ProctorU 다운로드 받기!
홈토플 등록하고 나면 시험 하루 전날에 이메일이 아래와 같은 이메일이 옵니다.
그럴 때, 꼭 미리 하루 전에!! 메일 속의 링크를 눌러서 장비 점검(Test your equipment 클릭)을 하세요!!
저는 시험 2시간 전에 했는데, 오른쪽 두개가 "X" 표시가 뜨더라구요.. ㅎ
ProctorU Extension version:
Your ProctorU Extension Version could not be found.
Connection to ProctorU video servers:
Failed
이런 안내 메시지와 함께.. ㅎ 사실 별거 아닌 문제였어요.
ProctorU Extension 을 다운로드 받으면 해결되는 문제입니다.
다들 저처럼 당황하지말고 미리 다운로드 받으세요!
(서포트 팀한테 문의하는것도 이메일로 하는거라 답변도 한 30분 걸립니다)
크롬 유저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으세요
https://chrome.google.com/webstore/detail/proctoru-google/kcjpphjhdgacnfjgaipffhpkogpncfel
ProctorU - Google
ProctorU Auto - A fully automated proctoring solution brought to you by the global leaders of online proctoring, ProctorU.
chrome.google.com
2. 윈도우는 꼭 정품을 등록해야 한다..^^
몰랐읍니다... 윈도우가 꼭 정품으로 등록되어 있어야 시험을 볼 수 있다는걸..ㅎㅎ
기억이 가물가물한데 제 컴퓨터는 인증키를 아마 등록을 안했을 거예여..ㅎ... 그래서 오른쪽 하단에 항상 "윈도우 정품을 인증하세요"라는 문구가 뜹니다..
여튼 이게 문제겠어~ 했는데 문제였어요ㅋㅋㅋㅋㅋ
1시 30분 시험시간이 되자, 감독관이 제 주변 환경과 노트북 시스템 환경을 확인 하는데
갑자기 머뭇거리더니 하는 말이
"음.. 미안한데.. 너 윈도우 정품이 아니라 지금 테스트 못해..ㅎ.. ETS 방침이라서 어쩔 수 없어.. 지금 윈도우를 바로 구입하거나, 아니면 다른 노트북이 있으면 그걸로 바꿔야해" 라고.....ㅎㅎㅎ
30만원을 날릴 생각에 눈앞이 아득해지면서.. 식은 땀이 줄줄 나면서.. 어떻게 해야하나 생각하다가
같은 건물에 사는 사촌동생에게 노트북을 빌려야겠다 마음 먹었습니다.
나: "지금 친구한테 전화해서 노트북 빌려도 되는거야?"
감독관: "어 가능해 근데 지금 이 세션 닫고, 그 노트북으로 다시 링크 접속해야해"
나: "그럼 몇시간 안에 해야해? 제한 시간 있어? 1~2시간도 괜찮아?"
감독관: "1시간이면 괜찮을걸. 제한 시간은 모르겠어. ETS가 그 링크를 얼마나 열어두는지 모르겠네. 그래도 최대한 빨리하는게 좋아"
라고 하더라구여.
그래서 바로 사촌동생의 맥북을 가져와서 30분만에 다시 링크를 접속할 수 있었고, (시험시작 시간 기준 50~60분 후 였음)
다행히도 링크 연결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어 새로운 감독관과 컨택이 되었습니다.
(링크가 생각보다 꽤 오래 열려 있는 것 같더라구여. 아마 시험 보는 중에도 프록터유 재접속을 해야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으니까 그런 것 같아요)
그래서 다행히 30만원은 살렸네요..^^
비록 리스닝 점수는 저번 보다 -1이지만...ㅎㅎ
3. 감독관에 따라 다른 규정들
- 블루투스 사용 가능?
인터넷 열심히 찾아보니 어떤분은 블루투스 키보드나 마우스도 사용하지 말라고 했다고 하더라구요. 그래서 마우스는 유선으로 혹시 몰라 준비해뒀습니다.
다행히 두 감독관 모두 블루투스를 지적하진 않았어요. 키보드의 블루투스 연결 알림이 시험 도중에 떴는데도 아무 지적 안하더라구요.
- 방 문이 보여야 하나?
규정에 "방 문이 카메라에 보여야 한다"라고 써 있습니다.
저는 원룸에 살아서 따로 방문은 없고 현관문만 있는데요.. 제가 시험을 보는 제 테이블 자리는 현관문이 보이지 않는 위치에 있었습니다.
첫번째 감독관은 방 문이 뒤로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해서 따로 언급 없었구요
두번째 감독관은 지적하더라구요. 그래서 현관문이 보이게 위치를 바꿔 앉았습니다.
- 노트북 거치대 사용 가능?
저는 일자목이라 노트북 거치대가 필수인데요, 인터넷에 홈토플 후기 글들 보면 다 거치대 없이 시험을 봤더라구요.
그래서 사용이 안되나? 싶었는데.. 제 노트북 거치대를 본 두 감독관 모두 별 말 없었습니다!
사용해도 되는 것 같습니다!
- 쉬는 시간에 대화X, 핸드폰 건들기 X
저는 겪지 않은 일이긴 한데, 인터넷에 흔히 겪은 일이더라구요
쉬는 시간에 가족들이랑 대화 나눈것 때문에 바로 시험 중단이 된 분도 있었고,
무의식 중에 시간 확인하겠다고 핸드폰 화면 터치했다가
감독관한테 걸려서 바로 시험 중단되신 분들도 있었으니
다들 주의하세요!!
이외에 쉬는시간에 에어컨을 끄거나 조절해도 되는지, 시험 시작 전 점검 중에 스낵을 먹어도 되는지, 쉬는 시간에 냉장고를 열어서 물을 꺼내먹어도 되는지 등등 아주 궁금한게 많았지만.. 감독관이 제 질문을 읽씹하거나 반응이 느려서.. 그냥 못물어보고, 혹여 테스트 중단 사유될까봐 아무것도 안하고 쉬는시간을 스트레칭만 하며 보냈습니다ㅋㅋㅋ
아 도중에 제 컴퓨터 화면이 도중에 꺼져서 당황했었는데 시험 재개는 정상적으로 되더라구요.
그러나 이것 때문에 캠 녹화가 중단되었었는지, 한창 라이팅을 하는 도중에 감독관이 재설정 좀 하겠다고 원격제어를 해서.. 몇 분 날리고 흐름 끊기고.. 그랬습니다